// 클렌징 종류와 특징, 사용법

뷰티와 건강

클렌징 종류와 특징, 사용법

퀸즈하우스 2022. 2. 13. 22:40
728x90
반응형

클렌징은 피부 관리의 기본이자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 첫걸음이다. 각질, 피지, 피부 노폐물 등이 피부를 막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사용해도 효과는 없다. 오히려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피부 타입별 클렌징 제품을 잘 선택하자.

클렌징 종류와 특징, 사용법

사진 Pinterest

클렌징 효과

피부 표면은 자연적인 요인에 의한 땀이나 피지 및 죽은 각질 세포층과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이물질 및 메이크업 잔유물이 부착되어 있다. 이러한 노폐물들은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고 기초 화장품 및 기능성 화장품의 성분을 피부로 받아들일 수 없게 만든다. 특히 클렌징을 깨끗이 하지 않으면 트러블, 알레르기, 잡티, 주름등을 유발할 수 있다. 딥 클렌징을 통해 피부를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클렌징 방법

①세안을 하기 전에 손을 먼저 깨끗이 씻는다.

-손을 먼저 씻지 않으면 손에 있던 세균과 먼지들이 얼굴에 옮겨가게 된다.

 

②따뜻한 물로 모공을 연다.

-모공을 열어 모공 속 노폐물들을 깨끗이 없애주어야 모공의 크기가 더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③풍성한 거품으로 마사지하면서 클렌징 하기 

-얼굴 전체를 꼼꼼히 부드럽게 클렌징한다. 1분 정도 클렌징을 하며 강하게 압력을 주지 않는다.

 

④미온수로 헹구기

거품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헹구어 낸다. 목. 턱선. 머리카락 경계선 등 깨끗이 헹구어 낸다.

 

⑤수건, 타올로 닦기

수건으로 물기를 가볍게 톡톡 두드리면서 닦는다. 수건으로 인한 마찰도 피부에 자극이 되기 때문에 부드럽게 닦아준다.

 

⑥토너 사용하기

세안 후 최대한 빠르게 피부 보습을 해준다. 

사진 Pinterest

클렌징 종류

시중에 나와 있는 클렌징 제품에는 씻어내는 타입과 녹여내는 타입이 있다. 씻어내는 타입에는 비누, 클렌징 폼이 있고 녹여내는 타입에는 메이크업 리무버, 클렌징 워터, 클렌징 로션, 클렌징크림, 클렌징 오일, 클렌징 젤이 있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춰서 선택하자.

 

1. 씻어 내는 클렌징 제품

비누-피지막의 약산성을 중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부미용에 있어서는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약알칼리성을 띤다.

 

클렌징 폼

부드러운 크림 타입의 세정력도 좋고 부드럽게 클렌징할 수 있어서 피부를 보호해준다. 비누보다 피부 당김이 덜하고 촉 촉함을 준다. 모든 피부 타입에 사용할 수 있다. 2차 세안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2. 녹여내는 클렌징 제품

메이크업 리무버

눈과 입술의 포인트 메이크업을 지울 때 사용한다. 워터 타입으로 소량의 오일 성분을 포함한다. 저자극성이며 색조 제품을 지우는데 효과적이다. 아이섀도, 아이라인, 마스카라, 아이브로펜슬 등 메이크업 잔여물을 세심하게 제거해 준다.

사진 Pinterest

클렌징 오일

세정력이 아주 좋다. 피지, 블랙헤드 제거에 효과적이다. 색조화장의 착색 예방해주고 워터프루프 제품을 제거하는데 좋다. 건성피부에 추천한다. 주로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고 강력한 세정력을 가진다. 수용성이라 물과 희석되면 효과가 떨어지니 주의하자. 물기가 묻지 않은 얼굴에 부드럽게 마사지해주고 물을 조금씩 추가해 유화 과정을 반복해주면 좋다.

모공 속에 오일이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이중 세안을 해야 한다.(뾰루지, 트러블의 원이 이 될 수 있다)

유화 과정이란? 

오일과 물이 만나서 오일의 점성이 없어져 우윳빛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때 물이 모공 속으로 들어가 오일을 밖으로 밀어내어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을 말한다.

클렌징크림

체온에 의해 부드럽게 녹아 노폐물과 화장을 제거해 준다. 끈적임이 심해 이중 세안을 해야 한다

세정력 좋고 일상적인 각질 제거에 적합하다. 피부 자극 적어서 중건성 피부에 추천한다

피부 분비물, 오염, 짙은 메이크업을 지우는데 효과적이다. 보습력이 좋고 세안 후에도 피부가 촉촉하게 유지된다.

사용감이 다소 무겁고 거즈나 티슈로 한번 더 닦아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민감성 피부는 사용을 주의하자.

 

클렌징 로션(클렌징 밀크)

친수설이라 물에 쉽게 제거되므로 클렌징 제품으로 닦아낸 후 이중세안은 하지 않아도 된다. 모든 타입에 사용해도 무난하다. 산뜻한 사용감에 자극적이지 않다. 크림 타입보다는 세정력이 약하다. 너무 진한 메이크업을 했을 때는 이중 세안하자

 

클렌징 젤

알로에 젤처럼 수분을 함유한 제형이다. 사용감이 가볍고 피부 장벽을 지켜주어 여드름 피부나 지성, 민감한 피부에 추천한다. 모공이 넓은 피부에 좋고 청량감이 있다. 보습력이 뛰어나고, 자극 매우 적으며 유분감이 적다.

사진 Pinterest

클렌징 워터

정제수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액체 같은 클렌징 제품이다. 가벼운 메이크업을 지우는데 좋다.

오일 성분이 소량 함유된 클렌징 워터, 오일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은 오일프리 클렌징 워터가 있다

오일클렌징보다는 세정력이 조금 약하다. 시원하고 산뜻한 느낌이며 지성피부나 더운 계절에 사용하면 좋다.

 

클렌징 티슈

물티슈처럼 한 장씩 뽑아 쓰면 되기 때문에 휴대성과 편리성에서 좋은 제품이다. 부분 메이크업을 지우거나 수정 메이크업을 할 때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닦아서 사용하는 방법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갈 수 있으니 자주 사용하진 말자.

 

클렌징 밤

바셀린처럼 밤 타입의 클렌징 제품. 체온에 의해 녹으면서 클렌징되는 제품이다. 사용 후 쫀쫀한 보습감이 느껴져 건성피부에 추천한다.

 

클렌징 무스

풍성함 거품이 자극 없이 클렌징이 가능하게 해 준다. 때문에 민감한 피부에 추천한다. 단 클렌징 워터나 오일로 1차 세안을 해주고 2차 세안제로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