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에는 유익한 화합물인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카테킨은 여러 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녹차의 효능과 왜 녹차를 마셔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녹차 효능과 부작용
녹차는 기원전 3000년에 중국에서 발견되었다. 그후 일본과 인도에서 대중화되었다. 녹차는 홍차보다 덜 가공되고 산화된다. 따라서 페놀 화합물 및 기타 영양소가 더 풍부하다. 녹차에는 4가지 유형의 카테킨이 있다. 에피카테킨(EC) 에피카테킨-3-갈레이트(ECG) 에피 갈로카테킨(EGC) 에피 갈로카테킨-3-갈레이트(EGCG)이다. 이 카테킨 성분은 녹차를 마셔야 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1. 체중 감소
녹차는 체중 감량과 뱃살 제거에 도움이 된다.
①신진대사 및 지방 산화 촉진 – 녹차 카테킨과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시작하고 빠른 지방 산화(지방이 지방산으로 분해됨)를 유도한다. EGCG 함량이 높은 녹차 추출물(GTE)은 지방을 분해하는 유전자를 자극한다. 녹차 EGCG는 지질 흡수를 감소시켜 내장지방을 감소시킨다
②열 생성 유도 - 녹차 추출물(GTE)은 열 생성(체열 생성)을 유도하여 체중 감소로 이어진다. 녹차의 카페인과 카테킨은 또한 효소 카테콜-메틸트랜스퍼라제를 억제하여 장기간의 열 생성을 돕는다.
③배고픔 감소 - 녹차의 EGCG와 카페인은 배고픔 유전자와 호르몬을 조절하여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EGCG가 배고픔 호르몬인 렙틴 수치를 감소시킨다.
④신체 능력 향상 - 녹차 EGCG 및/또는 녹차 추출물은 운동선수의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차례로 신체 활동과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회복 시간을 단축한다. 녹차 추출물은 또한 운동 지구력을 8-24%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⑤제로 칼로리 - 녹차는 제로 칼로리이다.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2-3잔의 녹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결론 - 녹차는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녹이며 신체 기능을 향상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좋다.
2. 고혈압 감소
잘못된 식습관, 비활동성, 나이, 유전자 등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녹차는 고혈압을 낮추고 평활근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녹차의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특성은 평활근 수축을 이완하고 염증을 줄이며 혈관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어 고혈압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3. 특정 암 치료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녹차의 강력한 항산화제는 세포와 DNA에 산화적 손상을 일으키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GCG는 강력한 항암제 성분으로 암세포 사멸을 유도한다.
①유방암 – 녹차의 항암 특성은 유방암의 발현과 활성산소(ROS)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GCG는 발암 유전자(암 유전자)와 암세포 증식을 감소시킨다.
결장암 – 녹차는 또한 비흡연자의 결장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녹차 섭취량을 2g 늘리면 결장암 위험이 1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6개월 동안 녹차를 마신 사람들이 소화기암 위험이 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②비인두암 – 녹차에서 발견되는 EGCG는 비인두(두경부) 암의 위험을 줄인다. 암세포 증식, 이동 및 암세포 사멸(아폽토시스)을 방지한다. 자궁경부암 및 전립선암 – EGCG는 자궁경부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하루에 적어도 5잔의 녹차를 마시면 남성의 전립선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③폐암 – 하루에 최소 3잔의 녹차를 마시는 것도 흡연자의 폐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EGCG는 폐암 세포 증식을 멈추고 환경 독소와 암 유발 물질(발암 물질)을 해독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인슐린 저항성과 당뇨병 위험을 감소
녹차 카테킨은 체중 감소를 돕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며 혈청 혈당 수치를 낮추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는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체중 감소를 도우며 허리둘레를 줄이고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며 혈당 수치를 조절한다. 하루에 3잔의 녹차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42%까지 줄일 수 있다.
5. 면역력 상승
녹차의 항산화제는 면역력을 높이고 더 길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6. 항균성
녹차에는 박테리아, 곰팡이 및 바이러스 감염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특성이 있다. EGCG는 천연 항생제이며 폐의 박테리아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녹차는 곰팡이 및 바이러스 감염에도 효과적이다.
7. 심혈관 질환 예방
녹차는 총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을 낮추며 체중 감소를 도우므로 심장마비 및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8. 뇌 기능을 향상
녹차의 항산화 특성은 뇌를 보호하고 뇌 기능, 인지, 기분 및 주의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억력을 향상하고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9. 다낭성 난소 증후군 위험 감소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은 여성의 호르몬 장애이다. 다량의 안드로겐(남성 호르몬), 불규칙한 생리 주기, 과도한 수염 은 PCOS의 몇 가지 특징이다. 녹차의 항산화제는 총 체지방, 테스토스테론 수치, 낭종 수 및 낭종 층 두께를 감소시켜 PCOS가 있는 여성을 도울 수 있다.
10. 염증과 관절염을 감소
녹차의 항염증 특성은 염증 경로를 차단하여 만성 염증, 부기, 발적 및 관절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1. 노화방지, 여드름 감소, 탈모 예방
①피부 노화 지연 – 녹차 항산화제는 자외선, 산화 스트레스, 광손상 및 피부암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녹차 산화 방지제는 콜라겐 노화를 지연시켜 피부를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피부 염증 감소 – 항염증 특성은 또한 염증 반응 및 여드름, 아토피 피부염, 켈로이드, 사마귀, 다모증, 칸디다증 등과 같은 피부 상태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③탈모 예방 - 녹차 추출물을 두피에 바르면 두피의 기름기가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녹색은 또한 남성형 탈모증(남성형 대머리)이나 탈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머리카락을 부드럽고 빛나게 만든다. - 녹차는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DTH)을 억제하여 모발 성장을 자극하고 모발을 부드럽게 한다. 폴리페놀과 비타민 C , E가 함유되어 윤기 있는 모발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2. 우울증과 불안을 감소
녹차 폴리페놀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여 불안과 우울증을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13. 구강 건강
녹차의 항균, 항산화 및 항염 특성은 충치, 구강암 및 세균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 하루 복용법
녹차는 하루에 3잔을 마시는 것이 좋다. 4잔 이상 마시지 않는다. 점심, 저녁 운동, 저녁 식사 20~30분 전에 녹차를 마신다. 아침 식사와 함께 녹차 한 잔을 마실 수도 있다. 공복에 마시지 않으며 카페인 함유로 자기 전에 녹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녹차 부작용
①너무 많은 녹차를 마시는 것은 독성 및 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②신생아에게 척추 갈림증을 유발할 수 있다.
③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
④위장장애와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⑤타닌 성분은 과도하게 섭취 시 변비, 위산 역류 및 메스꺼움과 같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다양하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녹차. 하지만 임산부, 불안장애, 심장질환, 위궤양이 있는 사람, 2세 미만의 어린이는 녹차 섭취를 피해야 한다. 꼭 하루 적정량의 녹차를 마시도록 한다.
[연관된 글]
녹차 마시고 남은 티백으로 피부 관리 하기
녹차 마시고 남은 티백으로 피부 관리 하기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마시는 차 종류이다. 녹차를 마시고 남은 티백을 버리지 말고 피부 관리에 활용하자. 녹차
queenzhaus.tistory.com
'뷰티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호바 오일 효능과 사용 방법 (0) | 2022.07.01 |
---|---|
저탄고지 식단과 부작용 (0) | 2022.06.30 |
식물 단백질 식품 9가지와 당뇨에 좋은 식품 (0) | 2022.06.27 |
삶은 계란 다이어트 효과 및 부작용 (0) | 2022.06.26 |
하루 단백질 섭취량과 단백질 음식 (0) | 2022.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