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 화장품 성분 top18

뷰티와 건강

천연 화장품 성분 top18

퀸즈하우스 2022. 7. 7. 23:57
728x90
반응형

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에는 유해한 성분, 독소, 화화 물질 등이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요즘 천연 성분으로 직접 화장품을 만들어 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건강을 위해서 천연 식품을 먹듯이 화장품도 천연 스킨케어가 피부에 좋다. 최고의 천연 성분들을 알아보자.

천연 화장품 성분 top18

사진 Pinterest

내추럴 스킨케어

천연 스킨케어는 특정 허브, 꽃, 뿌리, 과일 및 기타 식물과 같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성분을 사용한다. 천연 성분들은 항산화제 함유로 피부 관리뿐만 아니라 주름, 트러블 등 피부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준다. 다양한 식물에는 폴리페놀, 트리테르펜 및 스테롤, 카르노 신산, 로즈마린산, 다중 불포화 지방 등의 화합물을 포함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식물성 분자, 아미노산 및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천연 스킨케어는 피부가 민감하여 트러블이나 기타 피부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다.

화장품 독성

근래에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 의무가 되면서 화장품에는 수많은 성분 표시가 나열되어 있다. 일반 사람들은 이름만으로는 알 수 없는 화학성분들이다. 이 성분들은  호르몬 문제, 불규칙한 생리 기간, 불임에서 알레르기까지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전성분 표기가 되긴 하지만 정확히 얼마큼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함유량은 나와 있지 않다. 이런 성분들은 신체에 직접 흡수된다. 클렌저, 모이스처라이저, 안티에징 세럼, 스크럽을 포함한 대부분의 스킨케어 및 뷰티 제품은 무기 화합물과 석유 기반 젤을 기초로 만들어진다. 미네랄 오일은 식물에서 얻어지는 성분이 아니다. 이런 화학 물질 성분들은 모공을 막고 피부는 독소를 배출하는 자연적인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또한 여드름이 증가하고 주름이나 민감한 피부가 된다.

화장품 해로운 화학 물질 성분

화학 물질을 몸에 바르면 피부의 자연 치유 능력이 떨어진다. 몸의 면역 체계, 눈의 건강 및 호흡기는  해로운 화학 물질과 첨가제에 의해 손상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화학 물질 중 상당수는 피부를 자극하여 붉고 건조하며 벗겨지기 쉬운 피부를 만든다.

 

파라벤(보존용), 합성 색소(석유 또는 콜타르 소스에서 추출), 향료(알레르기 및 호흡 곤란과 관련됨), 톨루엔(또한 페인트 용해) 및 라우릴 황산나트륨(신장 및 호흡기 손상을 일으킬 수 있음).

 

화장품 유익한 화학 물질 성분

어느 정도 가공되거나 정제된 스킨케어 성분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니다. 다음과 같은 성분은 다른 자극제가 없는 제품에 사용할 경우 피부 건강을 돕는다.

 

히알루론산 (모이스처라이저 및 세럼에서 발견됨) 및 살리실산 (여드름 제품에서 발견되는 항염증제 및 항균제)

천연 스킨 케어 성분

사진 Pinterest

1. 코코넛 오일

가장 다재다능한 피부(및 식품) 성분 중 하나가 코코넛 오일이다.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진균 및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 염증, 피부 장벽 강화, 보습, 만성 피부 질환, 모발 케어, 클렌져, 상처 치유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섭취 시 장에 영양을 공급하고 면역 기능을 증가시킨다.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2. 티트리 오일

티트리( Melaleuca alternifolia )는 원산지인 호주에서 피부의 발진, 발적 및 염증을 퇴치하기 위해 수백 년 동안 사용되어 왔다.  티트리는 부작용이 거의 없다. 티트리 오일은 천연 항염증제, 항균제, 항균제 및 항진균제로 사용되며 식물 화학 물질로 인해 인기 있는 천연 스킨케어 제품 중 하나이다. 티트리의 휘발성 에센셜 오일은 약 230종의 다양한 식물에서 추출되며 거의 모두 호주가 원산지이다. 유해 박테리아를 줄이고 여드름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3. 애플 사이다 식초

사과 식초는 음식에 주로 활용하지만 피부를 위해서도 그 효과는 탁월하다. 가격도 저렴하여 천연 스킨케어로도 인기가 많다. 병원균(박테리아와 같은)을 죽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장 문제로 인한 피부 문제를 제거하고, 피부를 정화하고, 여드름을 막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항진균 특성을 제공한다. 또한 매우 유익한 아세트산과 칼륨 및 마그네슘과 같은 특정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내부 섭취 시 해독제로 작용한다. 이는 간 기능을 향상하고 장내 박테리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 Pinterest

4. 레몬 에센셜 오일

레몬 에센셜 오일은 강력한 항균 성분으로 인해 여드름 발진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흉터, 검버섯을 옅게 하고 피부 각질을 제거하여 피부 미백을 돕는다. 또한 레몬 오일은 치아 미백제, 세탁 세제, 셀룰라이트 크림, 세안제 및 가정용 세제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손에 들고 있는 가장 다재다능한 에센셜 오일 중 하나이다. 호호바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과 섞어 피부 트러블 부위에 마사지해주면 효과가 더 좋다. 머리카락에 사용하여 윤기를 높이고 잔여물을 제거할 수도 있다.

 

5.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일광화상 치유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알로에 베라는 염증, 발적 및 가려움증 등 피부 질환, 김염 및 진균 질환을 치료한다. 항염증제, 비타민, 당류, 아미노산, 지방산, 효소, 리그닌, 살리실산 등 75가지 이상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항균 및 항진균 특성으로 피부 장벽 개선, 노화 방지, 화상, 동상, 건선 및 구순포진, 상처 치유, 미백, 보습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알로베 베라 섭취 시 간에 있는 종양과 기생충의 수와 크기를 줄일 수 있다.  

6. 아르간 오일

모로코가 원산지이며 수 세대에 걸쳐 사용된 아르간 오일은 비타민 A, 비타민 E, 다양한 항산화제, 오메가-6 지방산 및 리놀레산이 풍부하여 치유 효과가 뛰어나다. 노화 방지, 수분 공급, 모발 건강, 여드름, 벌레 물림, 습진, 건조 및 건선 치료에 도움이 된다. 

 

7. 생꿀

생꿀은 영양소, 효소, 비타민 및 피부 강화 산의 최고의 천연 공급원 중 하나이다. 보습, 상처 치유, 알레르기 또는 발진, 흉터에 도움이 된다. 생꿀은 일반 꿀과 달리 가열, 가공, 저온살균되지 않은 꿀을 말한다. 따라서 가공에 의해 모든 영양소들의 파괴되지 않고 담겨있다. 상처와 화상의 드레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박테리아 감염, 비듬, 기저귀 피부염, 건선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할수 있다. 모든 피부 유형에서 페에셜 클렌져로 사용할수 있다.

 

8. 호호바 오일

가장 널리 사용되는 캐리어 오일 중 하나인 호호바 오일은 보습이 매우 뛰어난 천연 성분이다. 화상, 궤양, 흉터, 피부염, 여드름 건선 및 주름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부 진정, 탈모에도 효능이 좋다. 호호바 오일의 화학 구조는 고도 불포화 액체 왁스라는 점에서 독특하다. 우리 피부 피지와 가장 비슷하여 피지를 적게 생성하여 피지의 균형을 유지한다. 모공을 막지 않는 오일로 지성 및 여드름 피부에 도움이 된다. 수분 증발을 막아 피부를 보호하고 천연 보습제 역할을 하며 두피를 진정시키는 데 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진 Pinterest

9. 바다 소금

바다 소금에는 마그네슘, 칼슘, 나트륨, 칼륨과 같은 수많은 미네랄과 영양소가 들어 있다. 이러한 미네랄 중 다수는 피부 세포와 신체 내부에서 발견되는 것과 동일한 것이므로 실제 바다 소금이 피부의 균형, 보호 및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코코넛 오일, 라벤더 에센셜 오일 및 생꿀과 같은 피부 강화 성분과 함께 홈메이드 페이셜 마스크, 토너 및 스크럽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진짜 히말라야 또는 켈트 바다 소금을 사용한다. 소금에는 피부와 발진을 진정시키고 각질을 제거해 유수분의 균형을 유지한다. 

 

10. 아보카도

고보습 지방 과일인 아보카도는 피부에 침투할 수 있는 비타민 A, D 및 E와 함께 건강한 지방산을 제공한다. 햇볕에 탄 피부를 진정시키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검버섯을 치료할 수 있다. 또한 국소적으로 바르면 피부의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으며 섭취했을 때에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노화 방지 효과를 얻으려면 수제 안면 마스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 수분을 공급하는 아이 크림을 만들어 사요할수 있다.

 

11. 아몬드 오일

아몬드 오일은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항염, 항바이러스, 항균, 방부 효과가 있다. 피부 발진 , 여드름 또는 건조증을 치료한다. 세럼 또는 캐리어 오일을 만들어 사용할수 있다. 

 

12. 피마자유

피부를 정화하는 데 사용되는 피마자유는 세안 시 사용하면 여드름을 개선하고 칙칙한 피부를 맑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두피를 청소하고 탈모에 효과적이다. 

 

13. 시어 버터

시어 버터는 수백 년 동안 아프리카에서 천연 스킨케어 제품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사용된다. 건성 피부에 탁월한 모이스처라이저이며 저렴하면서도 벗겨짐, 발적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눈 주위 사용도 안전하며 천연 아이 크림과 수분 크림에 추가하여 사용하면 좋다.

사진 Pinterest

14. 오이

오이는 붓기를 줄이고 알레르기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성 효소와 화합물이 들어 있다. 얇게 썬 오이를 눈 밑에 두면 연약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 공급과 다크서클에 도움이 된다.

 

15.  밀랍

순수한 밀랍은 벌집을 만드는 일벌에서 나오는 물질이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통증, 부기 및 염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된다. 습윤제 역할을 하여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고 자극물을 차단하는 보호막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16. 비타민 C 추출물

비타민 C는 노화 방지 항산화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로 산화 스트레스와 기미와 잔주름을 유발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추출물은 칙칙하거나 고르지 못한 피부 톤을 밝게 해 준다. 페이셜 세럼과 모이스처라이저에 주로 사용된다. 비타민 C는 또한 피지 (기름) 생성을 조절하여 여드름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7. 위치 하젤

위치 하젤 은 Hamamelis 식물에서 추출되며 토닝 솔루션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하고 피부의 수분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여드름, 부기, 발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8. 코코아

가공되지 않은 진짜 코코아 가루 에는 항산화제, 미네랄,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다. 피부의 수분을 보충하고 건조함을 방지하는 동시에 피부를 노화시킬 수 있는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보호한다. 피부의 광채를 강화하기 위해 페이스 마스크에 사용하면 좋다.

사진 Pinterest

화장품 사용 용어와 의미

●저자 극성 — 제품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더 적게 포함되어 있음을 의미하지만 FDA에서 규제하는 의학적 용어는 아니다.

●무향 — 자극적일 수 있는 추가 향이 없다. 그러나 에센셜 오일과 같은 일부 성분의 냄새로 인해 제품에 여전히 향이 있을 수 있다.

●논코메도제닉 — 일반적으로 모공을 막지 않는다.

●비자극성 — 일반적으로 파라벤이 없고, 향이 없고, 비누가 없고, 코메도제닉이 없고, 건조하지 않다.

●100% 순수 — 일반적으로 한 가지 성분으로만 만들어지며 충전제나 첨가제가 없다.

●비건 — 꿀, 유제품, 계란, 콜라겐 등과 같은 동물성 제품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Cruelty-free— 동물에 해를 끼치지 않고 만들어지며, 여기에는 종종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것이 포함된다.

●유기농 —농약과 화학 물질에 오염되지 않고 자연적으로 재배된 성분을 사용하는 제품이다.

 

천연 스킨케어 DIY 레시피

천연 스킨 케어 루틴을 시작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몇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다음 DIY 레시피를 시도해 보자.

●피마자 오일 클렌저 — 코코넛이나 아몬드와 같은 다른 오일 1/4컵에 피마자유 약 1 티스푼을 섞는다. 얼굴에 문질러 마사지한다.  따뜻한 물로 헹구어 불순물을 제거한다.

●맑은 피부를 위한 허니 세안  — 지성 및 여드름 피부에 좋다.

●바다 소금 스크럽 — 바다 소금 2작은술과 생꿀 4작은술을 섞은 다음, 깨끗한 피부에 골고루 바른다. 부드럽게 문지르고 15분 동안 그대로 둔 다음 헹군다. 슈가 스크럽은 비슷하며 두 유형 모두 일주일에 여러 번 사용하여 모공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고 세포 회전율과 재생을 돕는다.

●얼굴용 DIY 비타민 C 세럼  또는 홈메이드 안티에이징 세럼 스킨케어 버터 — 시어 버터와 유향, 유칼립투스 또는 베르가못 오일과 같은 에센셜 오일로 만든다.

●아보카도 페이스 마스크 — 신선한 아보카도와 에센셜 오일, 꿀 또는 캐리어 오일을 사용하여 수분을 보충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여드름 흉터 제거 페이스 마스크-시어 버터 및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 DIY 페이스 모이스처라이저

●유향과 시어 버터가 함유된 아이 크림과 립밤 —  라벤더 오일과 민트 성분으로 갈라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쿨링감을 선사한다.

 

피부에 사용할 때는 천연 스킨케어 제품이라 할지라도 소량으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사용량을 늘려가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사용 전 목이나 팔 안쪽에 피부 반응 테스트를 해본 후 이상이 없다면 사용하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