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에 생긴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하나 또는 여러 개가 생길 수 있으며 피부 깊숙이 자라기 때문에 걸을 때마다 매우 아프다. 발바닥 사마귀는 피부의 접촉, 수건 등으로 전염될 수 있다.
발바닥 사마귀 천연 요법으로 제거하는 법
발바닥 사마귀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를 발바닥 사마귀라고 한다. 사마귀는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는 여러 연조직 상태 중 하나이다. 편평 사마귀, 일반 사마귀, 발바닥 사마귀 및 생식기 사마귀를 비롯한 여러 유형의 사마귀가 있다. 이 사마귀들은 모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신체의 모든 다른 부분에 나타날 수 있다. 발바닥 사마귀는 양성 상피 종양으로 간주된다. 일반적으로 발바닥 부위 중 가장 압력을 많이 받거나(발의 체중을 지탱하는 부위) 지속된 마찰이 생기는 경우 거칠고 단단한 굳은살이 생기게 된다. 발바닥 사마귀는 이 굳은살 안쪽에서 자라게 된다. 일반적인 사마귀와 마찬가지로 발바닥 사마귀도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다. 발바닥 사마귀가 통증을 유발하면 정상적인 자세나 걸음걸이가 바뀔 수 있을 만큼 고통이 크다.
발바닥 사마귀 원인
발바닥 사마귀의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한다. 바이러스는 발바닥의 작은 상처, 찰과상 또는 기타 약한 부분을 통해 몸에 들어간다. 발바닥 사마귀는 전염성이 강하고 쉽게 퍼진다. 피부의 접촉(악수, 포옹), 사마귀가 있는 사람이 사용하는 수건과 같은 감염된 표면과의 접촉했을 경우 옮을 수 있다. 또한 사마귀에서 떨어져 나온 피부와 접촉하여도 퍼질 수 있다. 상처가 잦은 어린이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도 사마귀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
발바닥 사마귀 증상
발바닥 사마귀가 있는 것은 신발에 돌이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굳은살과 유사하게 발바닥 사마귀는 단단하고 두꺼운 피부로 평평하다. 굳은살과 혼동하지 말자. 사마귀를 구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마귀를 쥐었을 때 통증이 있다는 것이다. 발바닥 사마귀는 표면에 검은 점이나 사마귀 씨앗이 있을 수도 있다. 서 있거나 걸을 때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다.
티눈 vs 발바닥 사마귀
티눈도 체중의 압력으로 인해 발에 생긴다. 사마귀와 같이 고통스런 통증을 가져온다. 외관적으로는 사마귀와 차이를 구분하기 힘들다. 가장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눌러보고 꼬집어 보는 방법이다. 티눈은 안에 원뿔형 핵을 가지고 있다. 눌렀을 때 더 아프다면 티눈, 꼬집었을 때 더 아프다면 사마귀이다. 또한 표면을 살짝 깎아 냈을 때 출혈과 검은점들이 있다면 사마귀이다. 사마귀는 자라면서 영양을 공급해 줄 새로운 혈관들을 같이 물고 자라난다. 반면 티눈은 중간에 핵 부분 하나만 관찰된다.
발바닥 사마귀 예방
①발바닥 사마귀의 위험을 줄이려면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사마귀와도 접촉을 피해야 한다. 즉, 맨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손가락에 사마귀가 생길 수 있다.
②발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고 양말과 신발을 매일 갈아 신도록 한다.
③공공 수영장이나 체육관 샤워실을 걸을 때는 항상 신발이나 샌들을 신는다. 이들은 사마귀를 유발하는 바이러스 노출의 일반적인 영역이다.
④사마귀에 감염된 부위에도 에머리보드나 부석을 사용하지 않는다.
일반적인 발바닥 사마귀 치료
1. 살리실산/국소 치료
살리실산은 사마귀 층의 피부를 조금씩 제거함으로써 사마귀를 없애는 방법이다. 냉동 요법과 함께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2. 냉동 요법
액체 질소로 동결시켜 사마귀를 파괴하는 방법으로 이 치료는 고통스럽고 몇 주가 걸릴 수 있다. 사마귀 주위에 수포를 형성시켜 물집이 벗겨지면 사마귀 전체 또는 일부가 벗겨진다. 몇 주마다 반복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3. 레이저 치료
레이저 수술은 강한 광선 또는 레이저를 사용하여 사마귀 조직을 태우고 파괴하는 것이다. 통증과 흉터를 유발할 수 있다.
4. 기타
비클로로아세트산 또는 트리클로로아세트산을 바르거나 사마귀에 항원을 주입하는 방식의 치료가 있다.
천연 발바닥 사마귀 치료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한 피부 감염이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죽이기 위해서 항바이러스 또는 항균 특성이 있는 천연 재료를 선택한다. 모든 재료를 한 곳에 넣고 섞어서 사용해도 좋고, 두세 가지만 섞어서 사용해도 좋다.
1. 오레가노 오일
오레가노 오일은 많은 항균/항바이러스/항만 물 특성을 가지고 있다. 뜨거운 오일이다.
2.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많은 항박테리아 및 항바이러스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항염증 특성은 통증을 감소시킨다.
3. 라벤더 오일
라벤더 오일은 소염제 역할을 한다. 라벤더는 항염증 특성이 있어 염증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4. 유향 오일
유향 오일은 항염, 소독, 살균, 수렴, 상처 회복 등 피부의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기존 세포 및 조직을 건강하게 해 준다.
5. 코코넛 오일
중쇄지방산으로 구성된 코코넛 오일은 항진균성, 항균성, 항바이러스성 특성을 가지고 있다.
6. 마늘
마늘은 사마귀에 대한 천연 치료제이다. 항바이러스, 항균 특성은 바이러스를 죽인다. 이 혼합물은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를 파괴하지 않고 사마귀에 있는 박테리아를 죽인다.
7. 사과 사이다 식초
사과 사이다 식초에는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곰팡이를 치료, 예방하는 사과산이 함유되어 있다.
오레가노+티트리+라벤더+유향+코코넛 오일
오레가노 오일 1방울, 티트리 오일 5방울, 라벤더 오일 5방울, 유향 오일 1방울, 코코넛 오일 1 테이블 스푼을 섞는다. 오레가노 오일을 단독으로 피부에 바르면 화상을 입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방법
면봉에 묻혀서 사마귀 전체에 바른다.
면봉에 사과 사이다 식초를 묻혀서 사마귀 부위에 대고 그 위에 반창고를 붙인 후 밤새 방치한다.
다음날 아침 면봉을 떼어내고 오일을 덧 바른다.
공기가 잘 통하도록 방치한다.
티트리 오일+ 코코넛 오일
정화 및 치유 속성이 있는 이 혼합물은 본질적으로 방부제이므로 바이러스와 싸우는데 도움이 된다.
방법
티트리 오일 4~5방울과 코코넛 오일 1큰술을 잘 섞은 후 사마귀 부위에 바른다.
5분간 부드럽게 마사지 후 밤새 방치한다.
다음날 아침에 헹군다.
하루에 2~3번 반복한다.
베이킹 소다와 코코넛 오일
이 페이스트는 수렴제 역할을 한다. 사마귀에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에서 쉽게 분리된다.
방법
베이킹 소다 2큰술에 코코넛 오일 2큰술을 섞는다.
사마귀 부위에 붙여 놓는다.
하루에 2번 반복한다.
오레가노 오일과 코코넛 오일
오레가노 오일 1작은술과 코코넛 오일 8작은술을 잘 섞는다.
사마귀에 바른 후 1시간 동안 방치한다.
씻어낸다. (나머지는 유리병에 담아 하루에 여러 번 덧바른다)
하루에 5번 반복한다.
마늘과 코코넛 오일
마늘을 다진 후 즙을 사용한다.
방법
마늘 2쪽을 즙을 낸 후 코코넛 오일 1작은술과 섞는다.
사마귀 부위에 바른다.
하루에 한 번 반복한다.
'질병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바이오틱스 결핍 증상과 효능 20가지 (0) | 2022.08.24 |
---|---|
영양 보조제 : 꼭 섭취해야 할 것과 건너뛸 수 있는 것 (0) | 2022.08.20 |
비오틴 효과, 탈모에 정말 좋을까? (0) | 2022.08.18 |
강황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 (0) | 2022.08.15 |
당뇨병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방법 (0) | 2022.08.10 |